▶ 스윙댄스의 종류 - 지터벅, 린디합, 발보아, 블루스, 쉐그, 부기우기

  

 

 

스윙댄스란, 스윙음악 재즈에 맞추어 춤을 전체적으로 일컫는 말이며, 할렘을 근거지로 하는 대중적인 파트너 댄스이다. 스윙댄스의 종류는

지터벅, 린디합, 발보아, 블루스, 쉐그, 부기우기등 스타일이나 카운트에 따라 다음과 같은 세부적인 종류를 가진다.

 

 

 

1. 스윙댄스 - 지터벅

지터벅은 1930년대말~1940년대 미국에서 유행하기 시작해 전 세계로 전파되었다. 4분의 4박자로 템포가 빠르고 경쾌하면서 스텝이 즉흥적이라 젊은층에서 특히 열광했으며, 미국 군인들 사이에서도 인기가 매우 높았다. 지터벅이라는 용어도 워낙 활달하고 자유로운 춤이라 "신경질적인 벌레(jittering bug)"라고 비유한데서 유래되었다. 한편 지터벅은 흔희 "지루박"이라고 일컬어지며, 스윙댄스 음악만 들리면 미친듯 춤을 추는 스윙광을 의미하는 용어로 쓰이기도 한다.

 

 

 

 

 

2. 스윙댄스 - 린디합

린디합은 가장 대중적으로 가장 잘 알려진 스윙댄스이다.

1923년~1928년 무렵 흑인들을 중심으로 크게 유행한 춤이다. 미국에서 생겨난 사교 재즈댄스 찰스턴의 스텝이 변형되어 만들어졌으며, 대서양 무착륙 횡단에 성공한 찰스 린드버그의 인기를 바탕으로 그 명칭이 고안되었다.

 

 

 

 

 

3. 스윙댄스 - 발보아

발보아 이 명칭은 춤이 기원한 미국 캘리포니아의 지역명인 발보아 반도에서 비롯되었다. 발보아에는 투스텝 동작들이 합쳐져 있는 한편, 댄스플로어에서 셔플 동작을 하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 파트너끼리 밀착되어 추는 형태로, 1930~1940년대에 대중적인 인기를 얻었다.

 

 

 

 

 

4. 스윙댄스 - 블루스

블루스는 서아프리카 리듬과 유럽의 음악에 파트너 댄스를 결합한 것이다. 초기 블루스는 원스텝, 또는 투스텝 형태였다. 즉 파트너와 한 박에 한 걸음씩 움직이거나 한 박은 제자리에서 바운스를 주고 다른 한 박은 이동을 위해 사용하는 식이었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일정한 스텝이나 형식보다 파트너와 느끼는 교감과 음악에 대한 감정을 중요시하는 경향이 있다.

 

 

 

 

 

5. 스윙댄스 - 쉐그

쉐그는 1920~1930년대 사보이 볼룸에서 태동한 여러가지 스윙댄스들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한 쪽 손 홀딩을 비교적 높게 드는것이 특징인 가장 오래된 쉐그의 형태 collegiate 쉐그, 킥, 스텀프등의 동작을 주로 사용하는 우리가 아는 찰스턴과 유사한 st.Louisshag, 100~150bpm 정도의 미디엄 템포에 맞추어 추는 여유로운 패턴에 바운스 없는 부드러운 발놀림이 특징인 carolina 쉐그가 있다.

 

 

 

 

 

6. 스윙댄스 - 부기우기

부기우기는 블루스에서 갈라져 나온 재즈의 한 형식이다. 한 소절을 8박으로 연주하는데, 저음의 리듬이 계속되면서 멜로디가 거듭 화려하게 변주된다. 그에 맞춰추는 부기우기 댄스는 스윙리듬에 어울리는 사교댄스의 한 종류로 볼 수 있다. 1930년대 미국에서 유행했으며, 발 스윙과 무릎을 좌우로 흔드는 것이 특징이다.

 

 

 

 

Posted by 리치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