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과세복리저축 재형저축 VS 비과세저축보험 장단점 비교분석 ◀

  

 

 

 

 

2013년 2월 세법개정으로 비과세혜택이 많이 줄어든 2013년 4월에 부활한 상품으로 서민들의 목돈마련을 위한 비과세복리저축 재형저축상품이 출시 되었습니다. 하지만, 예전의 재형저축 금리 7%이상의 고금리에 비과세혜택을 받을 수 있었던 재형저축 상품과 현재 비과세복리저축 재형저축과는 금리 차이가 너무 많이나서 좋은 상품이라고 추천드리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재형저축과 비과세저축보험의 장단점을 비교분석해 보겠습니다. (저축보험 상담신청)

 

 


 

● 비과세복리저축 재형저축 가입조건(비과세저축보험의 가입조건은 어느 누구나 가입가능합니다.)

1. 가입할 수 있는 기간 : 2015년까지 (그 이후에는 불가능)

2. 소득제한 (1년기준)

개인사업자 : 종합소득금액 3500만원 이하 (각종 필요경비 제한 금액)

근로소득자 : 총급여금액 5000만원 이하 (세금 포함)

3. 납입한도 : 분기별 300만원 = 1년에 1200만원까지 납입가능

4. 재형저축 운영기간 : 7년간 무조건 유지 (중도에 10년까지 연장가능)

5. 금리 : 가입 후 3년간 고정금리, 4년째부터 변동금리 적용 재형저축 가입조건은 1인을 기준으로 하며 2인 가족은 개별적 가입조건이 적용됩니다.

 

비과세복리저축 재형저축 단점

재형저축 상품을 출시하는 목적이 서민들의 목돈마련을 위해 출시된 상품이다보니, 높은 금리와 비과세혜택이라고 할수 있는데, 이 고정금리라는 것이 3년만 혜택받고, 3년 이후에는 변동금리로 변경된다는 점이 함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3년이후에는 금리가 떨어지더라도 중도해지할 경우에는 비과세혜택이 없어지고, 기본금리외에 우대금리 역시 모두 반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목돈마련을 위해서 재형저축을 가입했지만 중간에 돈이 필요한 경우라면 중도인출이 불가하기때문에 더욱 중도해지로 인한 불이익을 감수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재형저축 가입조건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적절한 비중으로 투자해서 목돈만들기에 부담이 없도록 재무설계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비과세복리저축 재형저축 장점

재형저축 단점이 있기는 하지만, 무조건 나쁜 상품은 아닙니다. 현재 재형저축은 금리가 4%대를 유지하고 있는데, 금리인하로 시중은행의 금리를 비교하면 재형저축의 경우는 높은 금리를 유지하고 있다고 볼수 있습니다.

문제는 4년후부터 변동금리가 적용된다는 점인데 단기, 중기, 장기 상품들로 분산투자하는 재무설계를 통해서 해결 가능한 부분입니다. 재형저축 단점이 있으면 장점도 있다는 것을 잘 파악하시고, 적절한 분산투자만 하면 큰 부담 없이 장기간 자산을 불려 나가실 수 있습니다.

 

 

 

※ 결론은 재테크를 통해서 목돈을 만들고 자산을 불려나가기 위한 큰 목적이 있기 때문에, 재형저축이든 비과세저축보험이든 단점이 무엇인지 나에게 이득은 무엇인지를 따져 보는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조금이라도 높은 수익률과 안전하게 자산을 지켜나가면서 원금에 이자를 불려나가는 복리의 효과를 최대한 이용하는 것입니다.

(저축보험 상담신청)

 

 

 

☞ 현재 나의 투자성향은 어떠한지 체크를 해보고, 전문가의 상담을 통해서 본인한테 맞는 상품에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리치1
,